[기고] "국제 환자 유치에 앞장서는 선두주자" (한국PR대상 우수상 수상한 강동경희대병원)
- 등록일 : 2012-12-07 00:00
주요약력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지난 11월 15일 열린 2012 PR의날 및 한국PR대상 시상식에서‘글로벌 커뮤니케이션 PR부문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수상 소감 부탁드립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접근성을 기반으로한 글로벌 의료 네트워크 구축, KUIMS(강동경희대병원 해외 브랜드)의 러시아 PR 전략’을 주제로 출품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KUIMS(Kyung Hee University International Medical Service)’라는 해외 브랜드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PR 활동을 펼친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특히 접근성이 뛰어난 극동 러시아 지역을 목표시장으로 삼아 다각적인 글로벌 의료서비스 마케팅 노력을 경주했습니다. 그 결과, 2년 만에 해외환자 30배 증가라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냈고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PR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한국 PR대상을 수상하게 되어 참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렇게 큰 영광을 주신 한국PR협회와 심사위원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시상식에 직접 참석해 국내 유수의 공기업, 대기업과 함께 상을 받으면서 강동경희대병원의 위상이 높아졌음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PR인들의 강한 연대의식 또한 느낄 수 있었던 새로운 자리였습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KUIMS에 대한 자랑 부탁드립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의 해외브랜드 KUIMS는 현지에서 클리닉데이(Clinic Day)를 진행하며 환자 분들에게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습니다. 지난 9월 러시아에서 진행된 클리닉데이에 저도 참여했었습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소화기외과, 비뇨기과, 척추센터 등의 의료진이 직접 방문해 수준높은 진료를 선보인 것이 지역주민으로 하여금 가시적 설득력 강화를 이루었다고 봅니다. 이와 더불어 병원은 러시아 환자 유치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주체들과 중장기적인 네트워크 관계를 형성하고, 목표 지역의 환자 유치를 위한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PR을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다양한 글로벌 의료서비스 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2009년‘해외환자유치 우수기관’에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고 한국관광공사‘의료관광 최우수 의료기관’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메디컬코리아 외국인환자유치대상’인프라부문 우수국제진료센터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진행상황과 향후 계획 등을 설명해 주세요.
강동경희대병원은 해외환자의 문의에 대한 신속한 답변과 편리한 국제환자 코디네이션 서비스를 통해 국내·외 유치기관 및 환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영어, 베트남, 러시아, 일본, 몽골어 등 외국인 전담 통역원을 배치하고 메디컬 코디네이션 서비스를 통해 통역, 스케줄 관리, 환자보호자 편의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애프터케어 프로그램을 구축해 외국인 환자가 본국으로 돌아간 후에도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주고 있습니다. 애프터케어 프로그램은 환자 개개인의 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향후 환자가 병원을 다시 찾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향후 해외 환자 유치를 위해 중장기적인 네트워크 관계를 형성하고, 온-오프라인통합 마케팅 PR을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다양한 글로벌 의료서비스 마케팅 성과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해외환자 유치에 선도적인 병원으로서 입지를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박미순>
-----------------------------------------------------------------------------------------
한국PR대상은?
한국PR협회(회장 정상국 LG 부사장)가 주최하는 시상식으로 매년 각 분야의 우수 PR사례를 선정해‘PR의 날’에 시상하고 있다. 한국PR대상은 PR에 대한 사회 일반의 인식과 관심이 크게 증대되고 PR산업의 성장이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우수 PR활동 사례와 우수 PR실무자를 발굴, 시상함으로써 PR산업의 발전과 PR인들의 전문성 제고에 기여하고자 제정됐다. 응모 대상은 국내 PR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개인과 기업체 및 단체, 기관의 PR부서, PR대행사에 의해 시행된 PR프로그램이다. 이미지 PR, 마케팅PR, 공공문제PR, 지역사회관계, 국제PR, 정부PR, 사내 커뮤니케이션, 위기관리, 투자자관계, PR연구개발, PR기업 부문, 기타 부문 등을 시상한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PR협회 홈페이지(http://koreapr.org)를 참고하면 된다.
다음글 | [의료보험사 수석 합격자] 보건 분야에서 의료보험사의 역할 중요 |
---|---|
이전글 | 병원 행정인 칼럼 <16> 의생명산업과 병원클러스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