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조직 개발 시리즈 <2> 병원 조직 개발의 과정
- 등록일 : 2015-04-07 00:00
주요약력
감량하더라도 조직개발 통해 성과 높여야
글싣는 순서
1. 병원 조직 관리의 제 문제
2. 병원 조직 개발의 과정
3. 병원 조직의 재구조화
4. 병원 조직 개발의 집단적 접근
5. 병원 직원의 개발과 지원
6. 병원 조직의 변혁
7. 병원 커뮤니케이션의 개발
8. 병원의 작업설계 방향
9. 병원 조직의 계획적 변화와 실행
10. 병원 조직의 세계화
이른바 국내 병원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5대 상급종합병원들도 최근 악화되고 있는 경영실적 때문에 ‘감량경영’을 선언하고 나설 정도이다. 어떤 조직이든지 이유가 포착되면 감량을 하기는 쉽다. 그러나 감량을 하더라도 성과는 달성해야 하는 것이 경영의 책무이다. 감량경영 속에서 어떻게 성과를 달성할 것인가? 기본적으로 조직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것으로부터 답을 찾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정확한 진단
조직을 새롭게 개발하기 위한 과정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정확한 진단이다. 여기에서는 병원이 현재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들을 수집하며, 수집된 정보들을 분류하여 데이터를 만들고 그것을 분석하여 앞으로 개선해야 할 방안을 도출하게 된다. 진단은 두 가지 목적에서 이루어진다. 첫째는 병원 조직인 안고 있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는 이미 잘 기능하고 있는 부서를 미래 환경변화에 대비하여 더욱 튼튼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진단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진단을 통한 문제의 도출
조직 개발자는 병원 내부에서 무슨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포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는 외래환자, 입원환자의 완만한 감소에서부터 직원들의 이직증가, 고객들의 불만과 같이 구체적인 사건의 형태로 제기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야 그 원인과 해결책을 찾기가 쉽다. 예를 들어, 부서 간 갈등은 리더십의 미숙, 부적절한 부서화, 불공평하고 비효율적인 임금체계와 같이 심층적인 원인에 의한 것들일 것이다. 문제만 잘 찾아내서 치유해도 조직이 새로워지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많은 병원들이 무슨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조차 검토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조직 변화를 위한 개입
조직변화의 개입방법으로는 첫째, 의사소통, 문제해결, 집단의사결정, 리더십 등을 개선하기 위한 인적과정의 개입이다. 둘째, 새로운 구조로의 재설계, 조직의 축소, 작업과정의 조정 등을 위한 구조적 개입이다. 셋째, 목표의 재설정, 성과평가 방법의 변화, 보상체계의 변화 등을 위한 성과관리의 개입이 있다. 이러한 개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분위기 조성 등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변화의 관리
일단 시작된 변화관리가 지속가능성을 갖기 위해서 조직 개발자는 병원 내부에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활동과 사건들에 대하여 전파하고, 새로운 행동을 개발하여 모델로 제시해야 한다.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의 도입과 교육훈련이 계획적으로 수행되도록 해야 하며, 병원 내 여론 주도층의 지지를 얻도록 설득작업을 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변화가 지속성을 갖기 위해서는 재무적·인적 동력이 제공되어야 한다. 특히, 조직 개발자는 조직 구성원과 일정한 거리를 두어야하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지지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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