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조직 개발 시리즈 <3> 병원조직의 재구조화
- 등록일 : 2015-05-10 00:00
주요약력
환경 변화에 적응하면서 생존위해 조직의 재구조화 필수
1. 병원 조직 관리의 제 문제
2. 병원 조직 개발의 과정
3. 병원 조직의 재구조화
4. 병원 조직 개발의 집단적 접근
5. 병원 직원의 개발과 지원
6. 병원 조직의 변혁
7. 병원 커뮤니케이션의 개발
8. 병원의 작업설계 방향
9. 병원 조직의 계획적 변화와 실행
10. 병원 조직의 세계화
모든 조직은 시스템적으로 기능하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는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조직은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적응해나갈 수 있도록 조직구조를 준비해야 한다. 직원들은 늘 해오던 방식으로부터 잘 벗어나지 않으려고 한다. 하지만 조직은 생존을 위해 계층을 조정하기도 하고 부서를 증설하거나 통합하기도 하며, 새로운 기술이 뛰어난 인력을 영입해야 한다. 이처럼 모든 조직은 환경이 변하면 거기에 맞는 구조를 다시 갖추려고 애쓰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기술의 변화를 도모하게 된다. 이 같은 조직의 재구조화는 보통 구조의 재설계, 다운사이징, 리엔지니어링 등의 방향성을 갖는다.
수직에서 수평으로의 재설계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들을 어떻게 하위 부분으로 나누고, 목적 달성을 위해 하위 부분들을 논리적으로 연결하고 조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어려운 과제이다. 수시로 접하게 되는 각종 상황변화 속에서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규모, 기술, 전략, 글로벌화 등의 환경적 요소와 조직이 적합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각종 문제가 발생한다. 이 같은 상황 요소들에 잘 반응하기 위해서 조직은 수평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병원은 여전히 수직으로 분화된 관료제 내지는 기능식 조직구조 형태를 취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이 경직되어 있고 필요에 따라 조정과 통합을 추구하기도 어렵다.
두려움과 방어적 분위기의 극복
이른바 5대 상급종합병원들도 적자를 기록하면서 감량경영에 돌입했다. 이러한 다운사이징은 구성원의 재배치, 조기퇴직으로 구성원의 수를 줄이는 것과 함께 아웃소싱이나 재구조화 및 계층의 축소 등의 방법을 통해 조직의 단위나 계층을 줄이는 것이다. 하지만, 다운사이징이 늘 성공하지는 못한다. 성공을 위해서는 환경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전략을 명확하게 만들어내고 그것에 관하여 구성원들과 철저하게 소통해야 한다. 다운사이징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재구조화 작업의 일환이라는 것을 이해시켜야 한다. 조직 내에서 다운사이징 그 자체가 목적으로 인식되면 일에 몰입하기보다는 누가 쫓겨나는지에만 관심이 집중된다. 그 결과 조직 전반에 두려움과 방어적인 분위기가 만연하게 된다. 이것을 극복하지 못하면 다운사이징은 실패하게 된다.
리더 역할의 재규정
병원 관리자들은 근본적으로 조직을 재설계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리엔지니어링에 접근한다. 이것은 과업의 단위를 더욱 통합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그 목표는 고객에게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직을 재설계하는 것이다. 그 결과 조직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경쟁의 조건을 충족시키고 의료서비스 기술의 라이프사이클 변화 등에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해준다. 당연히 새로운 정보기술의 활용이 요구된다. 리엔지니어링은 ‘지금의 작업방식이 맞는가?’ 하는 근본적인 물음으로부터 시작된다. 그 결과로써 새로운 과정을 설계하는 것이고, 그 출발점은 고객의 숨은 욕구를 찾아내는데 있고, 목표점은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모든 구성원들은 처음부터 고객을 중심으로 다시 생각하고 행동하는 변화를 경험한다. 무엇보다도 리엔지니어링의 결과 리더의 역할이 재규정되는데, 그것은 지시와 통제가 아니라 촉진, 자원의 획득, 정보공유, 지원 및 문제해결 등의 새로운 역량이다.
다음글 | 이용균 실장의 병원경영칼럼 <13> 병원의 경영시대 |
---|---|
이전글 | 병원 행정인 칼럼 <16> 의생명산업과 병원클러스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