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행정관리자협회

병원 조직 개발 시리즈 <4> 병원 조직 개발의 집단적 접근

  • 등록자 : 관리자
  • 조회 : 1441
  • 등록일 : 2015-06-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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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윤 건양대학교 병원경영학과 교수

주요약력

- 병원조직인사관리, 제2판, 2014, 보문각. - 의료소비자행동의 이해, 2012, 보문각. 외 10종

집단의 유기적 협조가 성과 높여

 

글싣는 순서

1. 병원 조직 관리의 제 문제

2. 병원 조직 개발의 과정

3. 병원 조직의 재구조화

4. 병원 조직 개발의 집단적 접근

5. 병원 직원의 개발과 지원

6. 병원 조직의 변혁

7. 병원 커뮤니케이션의 개발

8. 병원의 작업설계 방향

9. 병원 조직의 계획적 변화와 실행

10. 병원 조직의 세계화

 

조직이 만들어지고 운영되는 것의 궁극적 목표는 생존이다. 생존을 위해서는 이윤이 발생해야 하며, 조직안에서 이윤 발생의 원천은 개인과 집단이다. 병원에서 의사 개인의 행동에 따라 이윤이 영향을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더 높은 성과의 달성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접수창구에서부터 간호사의 도움, 그리고 진료지원 인력의 협조에 이르기까지 집단의 유기적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병원에서 집단의 유기적 협조가 저절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수직에서 수평으로의 재설계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들을 어떻게 하위 부분으로 나누고, 목적 달성을 위해 하위 부분들을 논리적으로 연결하고 조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어려운 과제이다. 수시로 접하게 되는 각종 상황변화 속에서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규모, 기술, 전략, 글로벌화 등의 환경적 요소와 조직이 적합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각종 문제가 발생한다. 이 같은 상황 요소들에 잘 반응하기 위해서 조직은 수평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병원은 여전히 수직으로 분화된 관료제 내지는 기능식 조직구조 형태를 취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이 경직되어 있고 필요에 따라 조정과 통합을 추구하기도 어렵다.

 


프로세스 차원의 접근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개별 인력의 역량이 개발되어야 하지만 팀이나 집단이 성과를 높이도록 개발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집단적 접근에 의한 조직 개발은 집단의 프로세스, 내용 및 구조 차원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어떤 집단이든지 시간이 흐르면서 내부적인 프로세스에 둔감해진다. 작업 매뉴얼이나 규칙과 같은 프로세스는 시간이 지나면서 작업 과정에서 생략되거나 무시되기 일쑤이다. 예를 들어, 질 관리 워크숍에 참석하는 의사들이나 간부들이 반드시 착용하게 되어 있는 명찰을 차지 않은 경우와 같은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은 작은 생략은 다른 분야에서도 생략이나 무시로 이어져 의료사고나 회계부정 등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집단 구성원 간 상시적으로 건전한 논평이나 질문, 관찰을 통한 문제의 해결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워크숍 시간에 반드시 착용하기로 한 명찰을 차지 않았을 경우 누군가는 그것에 대하여 지적해야 한다. 아무도 지적하지 않는다면 얼마 되지 않아 언론에 보도될 만한 불미스런 일이 발생할 것이다.

 

내용 차원의 접근

 

조직개발에 있어서 내용 차원의 개입을 하는 목적은 집단이 지금 과연 올바른 일을 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집단 구성원으로서 부서나 개인 활동에 대하여 관찰하고 의문에 대하여 질문을 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을 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팀이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하거나 검토 및 평가하는 것까지를 포함할 수 있다. 구성원 간의 문제나 작업을 위한 투입물에 대한 검토 등이 이루어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간호부서에서 사람을 뽑는 일에 누가 면접위원으로 참여할 것이며 참여하기로 한 면접위원이 어떤 관점으로 선발할지에 대한 것들이 공개적으로 토의되고 검증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많은 병원들은 인력선발이 관행적으로 팀장 개인의 판단에 맡겨지고 있으며, 이것은 구성원간 갈등을 불러온다.

 

구조적 차원의 접근

 

조직에 있어서 구조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문화된 활동을 논리적 유형에 따라 공식화 시키고 지위와 책임을 부여하여 조직을 비교적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형태로 유지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즉, 병원 조직을 구성하는 수많은 부서나 집단은 매일 주어지는 과업에 대하여 책임을 지고 달성해야 하며 유기적으로 외부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병원에서 목표 수익에 미달되는 진료과를 구조적 측면에서 관찰해보면 지극히 수직적이거나 폐쇄적이어 민주적 절차나 소통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책임의식이 결여된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하여 적절한 개입이 없다면 성과달성은 지체될 것이다. 따라서 투입물에 대한 개입부터 목표, 과업수행, 책임의 할당, 감독, 문제의 도출과 검토의 방법, 인간관계, 공식적 규칙 등도 모두 새롭게 개발해야 할 대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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