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인생의 CRM
- 등록일 : 2012-10-25 00:00
주요약력
모든 사업영역의 경영기법 중 가장 집중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분야가 바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 관계 관리)이다.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홍수에 맞춰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선점하기 위해 기업체마다 CRM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와 개발을 도모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CRM의 결과가 곧 기업의 성공등식과 함께 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기업경영전략의 이니셜로 자리 잡은 CRM 개념을 응용하여 인생의 CRM을 주창하여 널리 보급했으면 한다. 우리들 삶의 CRM은 바로 Choise(선택 ), Relationship(관계), Mindcontrol(자기관리)의 결합이다. 인생의 CRM Movement는 다음과 같은 의미이다.
첫째는 Choise(선택)이다.
사람은 태어나서(Birth) 죽는 날(Death)까지 수많은 선택(Choise)을 하여야 한다. 선택의 잘함과 못함이 너무나 극명하여 삶의 운명을 좌지우지 하는 결과를 초래하기에 우리는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 선택을 잘해야 한다. 친구, 학교, 배우자, 종교, 직업의 선택이 우리 인생의 성패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는 Relationship(관계)이다.
사람은 관계 속에서 태어나 관계 속에 살다가 관계를 벗어나 세상을 떠난다. 정말 사람은 관계를 떠나서는 단 하루도 살아갈 수가 없다. 모든 사물을 자신과의 관계와 연관 지어 생각해보면, 해답이 자명하다. 특히 사람의 인간관계를 보면 그 사람의 삶이 한눈에 보인다. 삶에 조명되는 아름다운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대에 대한 배려와 자신의 헌신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는 Mindcontrol(자기관리)이다.
Choise(선택)와 Relationship(관계)이 잘 되어 있다 해도 철저한 자기관리가 없으면 이 세상에서 조화로운 삶의 흐름을 유지하기 어렵다. 항상 준비하고 실천하는 마음가짐으로 절제하면서 삶의 여유도 즐기는 자기관리가 윤택한 삶의 기회를 가져온다. 자기관리를 통한 조화로운 삶이 진정 아름다운 모습이다.
인생의 CRM 운동이 이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는데 긴요하다고 사료되어 인생의 CRM을 주창하고 싶다. 개개인은 물론 사회전체로 인생의 CRM이 퍼져 우리모두가 경기침체의 늪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국민 모두가 풍요와 함께 윤택한 삶을 영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 다음글 | [기고] ‘고령사회’라는 큰 파도를 넘을 수 있는 힘은.... |
|---|---|
| 이전글 | 병원 행정인 칼럼 <16> 의생명산업과 병원클러스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