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행정관리자협회

[소개] 미디어를 활용한 고객가치와 홍보 극대화

  • 등록자 : 관리자
  • 조회 : 1415
  • 등록일 : 2014-03-10 00:00
korea.jpg

김춘식

주요약력

고려대학교의료원 홍보팀장

 

고려대학교의료원 마다어

현재 고려대학교의료원에서는 의료원 및 병원과 관련 의료영상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영상 미디어실을 운영하고 있다. 영상 미디어실에서는 의료진소개에서 각종 병원생활까지 내/외부 소통강화를 위해 동영상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질병과 치료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의료원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 원내 서비스 영상부터 KUMC 문화콘텐츠까지

 

의료원주요행사및이슈와관련된KUMC 영상및뉴스를 제작하고 각종 시술 및 검사 사전준비 및 절차에 관한 내용을 영상으로 제작해 병원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병원 이해도와 만족도를 증진시키면서 의료진 및 진료부서에 대한 홍보효과를 동시에 거두고 있다. 더불어 원내 다양한 행사들을 영상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조직 구성원의 기업문화 형성에도 적극 기여하는 한편 기부관련영상, KUMC-Identity(자긍심고취) 영상을 제작·방영해 KUMC 문화콘텐츠를 활성화 함으로써 기부문화 활성화와 경영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 의료진과 환자 사이의 정보 격차 해소에 앞장

 

지난 2011년 5월부터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질 개선과 홍보활성화를 위해 병원 및 진료안내영상, 건강강좌, KUMC 영상뉴스 등의 의료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고있다. 이는 다양한 의료영상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사이에 발생하는 정보의 간극(비대칭)을 줄이고, 병원에 방문하는 고객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려는 취지다. 이런 활동을 통해 환자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가고, 평소 접하기 힘들었던 의료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 다양한 홍보채널 확보에 매진

 

한편 2008년에 고객용전자게시판(DID 60대)을 국내병원 최초로 도입, 운영하고 있으며 2013년에는 병상TV를 설치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의료정보와 안내를 제공하고 있다. 병실TV를 활용해 다양한 홍보 및 안내영상서비스를 내보냄으로써 고객에게 효과적인 병원 이용이 가능하도록 돕고있으며 KUMC 영상뉴스, 원내행사및공지, 건강강좌, 진료부서 소개 등 다양한 의료영상콘텐츠를 제공, 홍보채널을 확대시키고 더불어 KUMC 브랜드의 인지도를 증대시키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건강강좌 및 학술강좌, 세미나, 교육 강좌 등을 영상물로 제작하여 웹(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배포함으로써 다수의 유저를 확보함과 동시에 환자들과의 쌍방향 소통을 증가시킴으로써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브랜드 가치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앞으로도 고객중심의 서비스 터치포인트를 발굴하고 이를 반영한 의료영상콘텐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며, 뉴미디어(SNS, IPTV, 모바일 등)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고객과 소통하는 질적 홍보에도 매진할 예정이다.

 

김춘식(고려대학교의료원 홍보팀장) 

이전글 다음글 이동
다음글 [병원경영시리즈 1] 성공하는 병원경영자와 행정관리자의 리더십
이전글 병원 행정인 칼럼 <16> 의생명산업과 병원클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