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행정관리자협회

이황대표의 의료관광 이야기 <3-1> 의료관광서비스 특성

  • 등록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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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15-04-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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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황 아스클래인터메드 대표

주요약력

한국관광공사 자문위원 (전) 우리들병원 해외마케팅팀장 (전) 한림대학교 국제학부 겸임교수

의료관광서비스 특성


의료관광서비스의 특성으로는 비시험성, 다양성, 소멸성, 동시성, 가격결정의 복잡성 총5가지가 있다. 의료관광 서비스의 특징 원고가 길어 네번째 와 다섯번째 특징은 다음달까지 이어서 연재할 예정이다.

 

첫번째 특징으로써는 비시험성은 의료관광서비스도 다른 서비스의 특징과 동일하게 외국인 환자가 직접 구매하여 체험해 보기 전까지는 테스트와 평가가 불가능하다. 특히 의료관광 서비스는 그 상품의 품질이나 성능을 만지거나 느낄 수 없어서 그걸 사전에 파악하고 구매하기는 더욱더 어려울 것이다. 그래 외국인환자가 국가간 이동 후에 관련 의료관광상품을 구매해서 직접 경험해야 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럼 외국인환자도 국내환자와 동일하게 구매결정 하기 전에 타 환자의 경험, 정보, 관련 전문가들에게 관련 정보를 의존해야 할 것이며, 결국 구전에 의한 정보 전달 의료관광 모객 마케팅에서도 중요한 요소를 작용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의료서비스 주체와 관련 기관들이 먼곳에서 내원한 외국인환자들의 고개 만족도 향상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두번째로 의료관광서비스는 다양성을 내포하고 있다. 제조상품일 경우에는 생산, 조립, 저장, 판매, 장소로 이동하는 정확하고 종합적인 통제가 가능하지만, 의료관광서비스의 경우에도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항상 다양한 사람들이 개입해야 하고, 이는 다양한 국가들에서 방문하는 외국인환자들에게 정확히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을 것이다. 이는 서비스 수준의 다양성으로 이어지고 있다. 사실 다양한 문화, 종교, 인종, 국가에서 방문하는 외국인환자들에게 표준화된 서비스란 서비스 공급자들의 희망일 뿐이며, 현실적으로 가능하지는 않다.

 

세번째로 의료관광서비스도 다른 서비스와 동일하게 저장이 불가능하며, 소멸성이 내포되어 있다. 서비스상품인 경우 제조상품과 달리 제품의 저장이 불가능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해 버린다. 예를들어 컴퓨터, 스마트폰과 같은 제조제품들은 매장이 문을 열면 언제든지 구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서비스상품은 현재 판매되지 않으면 영원히 판매 될 수가 없다. 대표적인 서비스 상품에는 호텔 객실, 비행기 좌석, 컨벤션 전시센터의 공간 등이 있다. 이와 마찬 가지기로 의료관광서비스에서도 정확하게 소비하는 시간을 저장될 수 없다. 예를들어 하루 10명을 시술할 수 있는 성형외과에서 어느 특정한 날에 고객이 5명 밖에 시술하지 않았다면 그 병원 입장에서 나머지 5명은 영원히 채울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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