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대표의 의료관광 이야기 <3-2> 의료관광서비스 특성
- 등록일 : 2015-05-10 00:00
주요약력
의료관광서비스 특성
의료관광서비스의 특성으로는 비시험성, 다양성, 소멸성, 동시성, 가격결정의 복잡성 총5가지가 있다. 지난호에 비시험성과 다양성, 소멸성에 대해 살펴봤다. 계속해서 이번호에서는 동시성과 가격결정의 복잡성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
의료관광서비스의 네번째 특성은 동시성(Inseparability)이다. 서비스상품은 제조상품과 같이 물리적인 유통채널이 존재하지 않는다. 제조상품일 경우에는 제조사(공장)에서 도매, 소매, 소비자로 이어지는 정확한 유통채널이 존재 하지만, 서비스상품의 구매를 위해서는 소비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를 직접 방문해야만 가능하다. 예를들어 병원, 관광지 등이다. 의료관광서비스의 경우에는 타국에서 직접 본인이 결정하여 국내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다, 단 정보를 소개하고 공유하는 여행사, 에이젼시 등 다양한 형태의 중간자들이 존재 할수 있다. 그러므로 의료관광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는 전형적인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동시성을 내포하고 있다.
가격결정 어렵고 복잡
마지막으로 의료관광서비스는 가격결정의 복잡성(Cost Determination)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조상품이건 서비스상품이건 그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많은 요소들이 작용할 것이다. 제조상품일 경우에는 고정, 변동 비용을 이용하여 가격을 어느 정도는 산출가능하나, 서비스상품은 다양한 유형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정확한 가격을 산출하기가 힘들다.
어떤 고객들은 동일한 서비스상품에 대해 다른 고객보다 더 높은 수준, 다양한 서비스를 요구할 수도 있다. 예를들어 동일한 질병으로 치료를 받기 위해 내원한 외국인환자들의 경우에는 의료서비스(의사수준, 병실타입, 회복기간, 식사타입 등)과 의료외서비스(통역, 번역, 관광 등)으로 요구 사항에 따라 전체적인 가격이 달리질 수 밖에 없다. 이 이유로 의료관광서비스는 가격결정이 어렵고 복잡하다. 의료관광객을 유치하는 나라마다 상품가격이 큰 차이가 나는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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