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행정관리자협회

병원 조직 개발 시리즈 <8> 병원의 작업설계 방향

  • 등록자 : 관리자
  • 조회 : 2440
  • 등록일 : 2015-10-10 00:00
asy(6).jpg

안상윤 교수 건양대학교 병원경영학과

주요약력

- 병원조직인사관리 제 2판, 2014, 보문각. - 의료소비자행동의 이해, 2012, 보문각. 외 10종

모든 작업은 동기를 이끌어내야

 

글싣는 순서

1. 병원 조직 관리의 제 문제

2. 병원 조직 개발의 과정

3. 병원 조직의 재구조화

4. 병원 조직 개발의 집단적 접근

5. 병원 직원의 개발과 지원

6. 병원 조직의 변혁

7. 병원 커뮤니케이션의 개발

8. 병원의 작업설계 방향

9. 병원 조직의 계획적 변화와 실행

10. 병원 조직의 세계화

 

모든 조직에서 구성원들이 맡은 바 과업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할 것인가는 하는 문제는 조직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구성원들의 내재적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과업을 설계(job design)하는 것은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전략이 된다. 구성원들의 일에 대한 만족을 높이고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직무의 내용을 바꾸어 충실하게 할 것이 요구된다.

 


작업은 조직의 경쟁력 담보해야

 

작업 설계에 있어서 변화가 요구되는 이유는 시대변화에 따른 작업현장의 민주화와 평등화,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급격한 기술변화, 높아지는 직원들의 기대 등 때문이다. 특히 조직이 경쟁적이 되기 위해서는 작업이 보다 더 능률적이면서도 개인의 만족을 유발하는 방향으로 설계 될 것이 요구된다. 개별적인 작업의 특성을 변화시켜 그것을 담당하고 있는 개인의 요구와 흥미에 맞추는 관점이 대두된 탓이다. 또한 작업 설계는 당연히 조직의 경쟁력을 담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할 구체적인 과업, 과업을 달성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 하나의 작업이 조직 내에서 다른 작업과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련을 맺게 할 것인가가 결정되어야 한다.

 

작업의 지속적 재설계가 필요

 

기존에 설계되어 있는 작업을 환경변화나 근무조건에 맞추어 다시 설계하는 것을 작업의 재설계(job redesign)라고 한다. 이것은 직원이 맡고있는 작업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그 내용을 강화하는 과정이다. 작업의 재설계는 현재의 업무체계, 법률이나 기술적 제약, 직원의 개인적 특성 및 가치의 범위 안에서 시행되는 것이 적절하다. 병원에서 근무하는 의료진이나 직원들의 작업을 재설계할 때는 법적인 문제와 소비자 요구가 많이 고려되어야 한다. 동시에 환자와 직원의 높은 만족도, 비용의 절감, 재원기간 단축, 대기시간의 감축, 환자순응도 향상, 진료의 질 향상, 직원의 유지도 향상 등과 같은 긍정적 결과를 가져오도록 해야 한다.

 

작업 설계로 인간의 태도가 변해야

 

이러한 작업 설계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는 물리적 요소, 환경적 요소 및 행동적 요소가 있다. 작업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물리적 또는 환경적 요소는 능률을 높이는 데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인간적 요소가 무시된다면 그가 지니고 있는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인간의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요소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그것은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능의 다양성, 과업의 정체성, 과업의 중요성, 피드백 등이다.

 

Hackman과 Oldham은 이 같은 요소들을 핵심적 과업 특성이라고 불렀다. 조직 내에서 핵심적인 과업특성을 보유하도록 과업이 설계된다면 직원들은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가치 있는 것으로 경험하게 된다. 또한 과업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경험하게 되고 각자 자신이 얼마나 과업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는 이해하게 되어 높은 성과를 달성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단, 효과적 과업특성의 모형을 활용하는데 유의할 점은 직원이 개인적으로 어느 정도의 성장욕구강도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핵심적인 직무의 특성이 중요한 심리상태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는 점이다. 낮은 성장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직무의 충실화를 요구하게 되면 만족보다는 오히려 긴장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이전글 다음글 이동
다음글 이용균실장의 병원경영칼럼 <18> 병원경영의 전문화와 다각화
이전글 병원 행정인 칼럼 <16> 의생명산업과 병원클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