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행정관리자협회

이황대표의 의료관광 이야기 <5-4> 외국인 환자 의료기관 방문 유통경로<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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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16-01-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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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황 아스클래인터메드 대표

주요약력

한국관광공사 자문위원 (전) 우리들병원 해외마케팅팀장 (전) 한림대학교 국제학부 겸임교수

의료관광 중간자를 통해 방문

 

외국인환자가 국내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유통경로는 4가지로 요약된다. ①환자가 직접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방법 ② 기존 방문자를 통한 소개를 통한 방법 ③ 포털사이트 등 의료관광 정보제공자를 통해 방문 ④ 의료관광 중간자를 통한 방문으로 구분된다. 방문 유통경로 마지막으로 의료관광 중간자들의 유인, 알선 행위를 통해 고객들을 직접 의료 및 유관 기관으로 방문하게 하는 <의료관광 중간자를 통한 방문>을 소개한다. 여행사나 보험사, 의료기관 네트워크, 또는 의료관광 전문 에이전시와 헬스케어 컨설팅 업체들이 이에 해당된다.

 

여행사

 

기준에 여행 사업에서 의료관광사업을 추가하는 경우이다. 대체로 기존 사업 네트워크를 통해 대부분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순수 치료 목적 방문객에서 매력 있는 관광 상품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보험사

 

대표적으로 국제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보험의 종류에는 국제의료보험, 여행자보험, 국제학생보험, 국제단체보험이 있다. 의료기관과 보험사간에 직불보증계약을 통해 보험사 가입자를 유치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의료기관 네크워크

 

의료기관과 의료기관 혹은 의료기관과 의사간에 공동연구, 학술교류, 의사연수, 환자 리퍼 등으로 한 MOU를 체결하여, 의료기관을 알리고 환자를 유인,알선 받는 창구로 활용한다.

 

의료관광전문 에이전시, 헬스케어 컨설팅

 

의료기관들은 전문 유치, 알선 업체들과 정식계약을 통해 의료기관과 특정 상품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이들은 현지에서의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 의료기관의 알리지 작업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원만하게 타깃 지역에서의 의료기관이 포지셔닝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차후 고객들에게 순차적인 상담 및 서비스 지원을 하여 환자를 유인, 알선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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