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혁신디자인 시리즈 <7> 혁신이 사람을 만나다
- 등록일 : 2016-09-10 00:00
주요약력
"오늘 수술에 대해 아시나요?"
수술을 앞둔 환자와 보호자의 불안을 증폭시키는 요인 중에 하나는 내가 받을 수술이 어떻게 진행 되는지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병원은 모든 수술에 앞서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수술동의서’를 받는데 이 과정에서 환자와 보호자의 불안감은 최고조에 달한다. 낯선 곳으로 여행갈 때 가는 길은 길게 느껴지지만 오는 길은 그리 멀지않게 느껴지는 경험을 누구나 한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그것은 내가 가는 길에 대한 정보부족 때문이기도 하다. 수술 역시 일생에 한번 있을까 말까 하는 경험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주변사람들을 통한 부정확한 간접경험에 의지하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부족은 불안감으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수술에 대한 정보는 병원 프로세스상 여러 단계에 걸쳐서 환자와 보호자에게 전달되지만 일반적이지 않은 전문적인 내용으로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설명만으로 충분히 이해하기는 어렵다. 특히 자신의 생명과 직결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하나라도 놓치면 안된다는 부담감으로 작용된다.
● 수술정보제공 A. 수술정보 모바일 웹페이지 제작 배포 (m.soosool.info)
우리는 이러한 불안의 근본원인을 수술에 대한 직접적이고 객관화된 정보제공 부족을 주요 요인으로 정의내렸다. 우리는 수술과 관련된 정보를 크게 ① 수술역량 ② 수술진행과정 ③수술실 환경 ④ 수술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텍스트 및 동영상 모바일 웹페이지로 개발하였다.
또한 정보에 대한 접근이 쉽도록 수술이 결정되면 입원예정일 2-3일전 스마트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URL주소를 전달하고 바로 자신의 스마트폰을 통해서 궁금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폰의 인터넷 주소창에 m.soosool.info를 넣으면 아래와 같은 모바일 웹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B. 수술동의서 작성 프로세스 변경
수술을 위한 여러 단계중 수술전에 최종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술 동의’ 절차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다. 수술에 대한 의료진의 직접적인 설명을 통해 내가 받을 수술에 대한 이해를 높혀 심적 부담감을 줄이기 위한 목적임에도 환자와 보호자에게는 수술에 대한 불안감이 극도로 높아지는 시간이기도 하다. 이러한 결과는 관찰결과 의사로부터 짧은시간에 이뤄지는 수술에 대한 설명은 환자의 충분한 이해와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따라서 ① 동의서 제공 시점을 앞당겨 사전에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② 수술 동영상을 통해 좀더 자세한 정보를 사전 습득함으로서 불안감를 줄이고 ③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의 문구를 부드러운 문구로 수정하였다. 또한 수술동의절차에 대한 정당한 목적을 공유하여 의료진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동시에 수술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함으로써 수술에 대한 환자의 적극적인 의지를 높이게 하였다.
비뇨기과 수술중 ‘근치적전립선절제술’,’로봇전립선절제술’,’방광종양절제술’ 3가지 수술에 대한 수술동의서프로세스변경 파일롯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대상 환자의 57%가 수술과 치료과정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 43%가 ‘도움’을 받았다고 답변하였으며 수술전 불안감을 줄이는데 85%가 도움을 받았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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